- 오후 2시부터 1시간 동안
에어컨 끄기 또는 에어컨 설정 온도 2℃ 올리기
- 밤 9시 서울시청 앞
서울광장 주변을 기점으로
전국 동시적으로
5분간 전등 끄기
2003년 8월 22일, 우리나라의 그해 최대 전력소비를 기록한 이후,
매년 8월 22일이 에너지의 날로 지정되었어요.
에너지의 날을 통해 에너지의 중요성과 절약,
신재생에너지 등에 관해 관심을 가지고 실질적인
실천방안을 함께 알아보는 것은 어떨까요?
교과(국어, 도덕)
기후변화, 에너지 절약
‘굴뚝도 매연도 없는 학교에서 이산화탄소가 발생된다고?’ ‘기후변화 때문에 에너지를 절약해야 한다고 하는데, 에너지와 기후변화는 어떤 관계가 있는 것일까?’ ‘내가 에너지를 절약하는 행동이 기후변화 대응에 어떤 의미가 있을까?’ 등 학생들이 평소 궁금하게 생각하는 다양한 질문들에 대한 답을 찾는 과정으로 구성된 수업입니다. 기후변화의 원인과 결과를 알아보면서 기후위기에 공감하고, 에너지 사용과 기후변화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특히, <에너지다이어트 말판 놀이 > 활동을 통해 에너지 절약 방법을 자연스럽게 탐색하고 이를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나의 다짐을 적은 <에너지 절약 실천 나무 >를 만들도록 하고 있습니다.
교과(국어, 도덕)
전기, 미래에너지
일반적으로 어린 학생들은 전기가 어디에서 어떻게 오는지 정확하게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위치만 켜면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전기이지만 그것이 만들어지고 사용할 수 있게 되기까지 복잡하고 긴 과정이 있다는 점을 인식하도록 수업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발전소에서 전기를 생산하는 다양한 에너지 자원과 종류를 비교해봄으로써, 미래 후손을 위해 화석에너지에서 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이 필요함을 인식하고, 전기를 소중하게 사용하는 태도를 기르도록 하고 있습니다.
교과(수학, 과학, 국어, 창체, 미술)
화석에너지, 신재생에너지
우리는 수업에서 에너지와 관련한 수업은 많이 다루고 있다. 하지만 에너지 절약 측면에 한정되는 경우가 더 많다. 특히 초등학생의 경우에는 더욱 절약이 강조되고 있는 실정이다. 에너지 절약이 우리 삶 속에서 얼마나 중요한 지는 잘 알고 있다. 하지만 에너지 절약뿐만 아니라 과학적인 측면에서도 에너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이 있음을 살펴보고자 한다.
교과(과학, 사회, 국어)
전기, 온실가스, 탄소중립 실천
손발전기를 사용하여 전기를 만들어보고 느낀 점을 나누고, 실제 발전소에서 전기를 생산하는 과정과 비교해보도록 하고 있습니다. 전기 사용과 온실기체 발생의 관계를 이해하도록 하여, 생활 속 전기 에너지 절약 방법을 조사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탄소중립 실천 생활을 위해 개인 차원에서 할 수 있는 생각해 보고, 제안서로 작성해보는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교과(과학, 사회)
재생에너지, 기업, 탄소배출량
탄소중립을 위한 대책 중 하나인 재생에너지에 대해 집중적으로 탐구하고, 재생에너지가 실제 에너지원으로 쓰이는 장면을 일상생활에서 찾아보도록 하고 있습니다(예, 제로에너지주택). 재생에너지 체험 키트를 사용하여 태양열 조리기 만들기, 태양광 집 만들기, 풍력 등대 만들기, 수차 만들기를 선택 활동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탄소중립 생활 도전, 모두의 힘으로! (1)”에서 개인 차원의 탄소중립 실천을 다루었다면, 이 수업에서는 기업이 할 수 있는 노력에 대해 내가 관심 있는 분야의 회사를 통해 생각해보고, 기업이 사용하는 전력을 재생에너지로 충당하는 RE100 캠페인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교과(과학), 비교과(창체)
태양광, 태양열,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패널 충전기와 충전 수치가 확인되는 보조배터리를 이용하여 태양광 패널의 실제 발전량을 학생들이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태양광 패널 충전기는 시중에서 용량에 따라 2~8만원 정도의 가격으로 구매 가능합니다. 교실 유리창은 자외선 차단/단열필름이 없는 경우가 많아 교실에서 태양광 패널을 이용한 충전이 가능합니다.(가정(아파트)에서는 대부분의 샷시에 자외선 차단 기능이 포함되어 있어 태양광 충전기를 이용한 충전이 어렵습니다.) 태양열 조리기의 크기에 따라 열발생 정도가 다릅니다. 대형 조리기를 이용할 경우 팝콘 만들기 성공 확률이 높습니다.(팝콘을 튀기기 위해 높은 온도가 필요함/물 끓이기는 소형 태양열 조리기로도 충분함). 프로그램에 대한 아이들의 반응이 굉장히 좋았으며, 활동이 복잡하지 않습니다.. 다만, 활동 중간 구름이 껴서 20~30분간 활동 진행이 불가하였습니다. 구름에 해가 가려질 경우 진행이 불가합니다. 태양열 조리기판의 빛 반사가 심하여 시력보호를 위해 차광 보안경 착용이 필요합니다. 태양열 조리기의 빛이 모이는 지점의 온도가 높아 안전교육이 반드시 필요합니다.(빛이 모이는 지점에 종이를 대면 3초 이내 불이 붙음)
교과(환경, 기술·가정, 과학, 사회, 도덕)
재생에너지, 기업, 탄소배출량
우리 사회는 자원과 에너지를 이용하면서 발전하였는데, 에너지 전환에 대한 의사결정과 자원의 효율적인 이용을 위해 새로운 변화를 생각해 볼 수 있도록 구성된 수업입니다. 중앙집중형 장거리 발전소에서 생산된 전기가 소비자에게 도착하기까지 발생할 수 있는 여러 문제점을 살펴보고, 지역별 전력 생산 방식과 수급 현황을 검색하여 에너지 전환의 방법을 탐색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미래에너지 정책을 이해한 뒤 새로운 정책을 제안해 보고, 직접 교실의 전력 사용량을 측정해서 기록하고, 집, 학교, 사회에서 전기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을 실천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초등 5~6학년
교과(사회, 과학, 실과)
에너지, 태양광 자동차, 신재생에너지
이 프로그램은 에너지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최근 개발되고 있는 다양한 에너지로 움직이는 자동차가 왜 필요한지, 기후변화, 화석연료의 문제점과 관련지어 생각해 보게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태양광 자동차 경주 대회를 통해 신재생에너지의 필요성을 활동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고 있습니다.
초등 5~6학년
교과(사회, 과학, 실과)
화석연료, 패시브하우스, 에너지 절약
이 프로그램은 화석연료 사용의 문제점을 이해하고 이를 해결하는 방안에 대해 ‘라운드 로빙 토의토론’ 활동을 통해 찾아보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패시브하우스의 원리를 적용하여 얼음 지키기 활동을 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에너지 절약을 경험해 볼 수 있도록 구성하고 있습니다. 끝으로 에너지 절약 미니북 만들기 활동과 에너지 절약 송 가사 바꿔 부르기를 하면서 에너지 절약 실천 의지를 높이도록 하고 있습니다.
중학교
교과(사회, 과학, 기술·가정)
에너지 절약, 넛지 효과, 에너지 불편 운동
이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넛지 효과, 에너지 불편 운동, OHP 필름으로 영상 만들기 등 에너지 절약과 관련된 다양한 실천 활동을 해보고, 에너지 절약 및 효율적 관리 사례를 대기전력프로그램, 자동차 에너지소비효율, 에너지라벨링을 통해 탐구하도록 구성하고 있습니다.이를 통해 에너지 절약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와 실천 의지를 높이고자 하고 있습니다.
중학교
교과(사회, 과학, 기술·가정)
신재생에너지, 학교 에너지 사용량, 에너지 자립학교
이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에너지 자립학교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우리 학교 에너지 사용량이 어떻게 변할지 예상하는 과정에서 신재생에너지의 원리와 필요성을 이해하도록 구성하고 있습니다. 활동으로 신재생에너지가 적용된 미래 에너지 자립학교를 디자인해 보도록 하고 있습니다.
고등학교
교과(세계지리, 통합과학, 융합과학)
기후변화, 재생에너지, 에너지 효율 제도, 에너지 전환
이 프로그램은 기후변화 사례를 통해 온실가스 감축의 필요성 및 재생에너지의 장단점과 분야별 에너지 효율 제도의 의미와 개념을 이해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에너지 전환의 개념과 필요성을 이해하고 중요성을 인식하도록 구체적 활동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활동은 기후변화 뉴스 Top 5 선정하기, 우리나라에서 사용가능한 에너지원의 순위 정해보기, 에너지 효율 향상과 관련된 기관의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관련 제도 조사하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고등학교
교과(사회문화, 통합과학, 융합과학, 공학일반)
제로에너지하우스
이 프로그램은 에너지 자립 마을 사례를 조사하고 우리 마을과 비교해본 뒤, 우리 지역의 신재생에너지에 대해 알아보고,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한 에너지 자립 마을을 디자인해 보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미래의 에너지 관리 시스템인 스마트 그리드의 의미와 특징을 이해하고, 스마트 그리드가 적용된 산업, 수송, 건축, 기기 등의 미래 모습을 상상하여 표현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월별 놀이주제와 관련된 탄소중립 주제 선정
10월 초록에너지 매일매일 에너지 절약을 실천하겠습니다.
10월 초록에너지 놀이 사례 나눔(꽃잎반, 열매반)
서울어린이대공원 에너지놀이터, 고리원자력홍보관 에너지팜,
넥스테이지(한국에너지공단)
교실 및 원내 에너지 사용량 감축을 위한 에너지 지킴이 지정 및 운영
탄소발자국모니터링 시스템 에너지 소비로 유치원에서 배출되는 탄소량을 시각적으로 게시
에너지와 분리배출, 자원순환과 에너지, 태양광 자동차 만들기
8월 22일 에너지의 날 계단사용하기/빈교실 전등끄기/에어컨 온도 높이기 등 교실속 에너지 절약 실천하기
8월 22일 에너지의 날 : 별빛지기 빙고미션
울산 남구청 에너지 캠퍼스3D 신재생에너지 체험버스, 에너지 체험 키트 만들기
울산광역시 펀펀에너지스쿨에너지 절약 교육, 태양광 자동차 만들기
21C블루칩 전기에너지, 기후변화를 위한 노력
탄소절감을 위한 에너지 DIY
에너지 지킴이 활동하기 에너지 지킴이 스티커를 제작하고 이를 활용한 캠페인 운영
실내외 녹색커튼을 통한 에너지 절전
환경동아리 에너지수호대 운영
에너지 절약 다짐카드 만들기
에너지절약 등굣길 캠페인 활동하기
3차시/바2,슬1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실천 방안 알아보기
2차시/슬1,즐1에너지 절약 실천 사례를 나누고 에너지 절약 캠페인하기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한 기후위기·에너지 절약 수업 및 캠페인 진행
자율 : 신재생에너지 알아보기, 태양열 발전 알아보기
진로 : 한국전력 에너지 교육
과학태양열 발전소가 하는 일 알아보기
부산국립과학관의 에너지 전시관 체험하기
신에너지와 재생에너지 구분하기
태양열 전지를 통해 전기 에너지 만들기
자가 발전 자전거로 전기 생산하기
대기전력 측정 장치의 사용 방법을 알고 다양한 전자 제품의 대기전력 측정하기
우리 학교의 전기 낭비 실태 조사하기
3대 줄이기 운동(교내 에너지, 쓰레기, 물 사용량 줄이기)
실과 - 에너지전환 수업
광덕산환경교육센터 : 에너지플러스 마을 만들기 교육
함께GREEN 릴레이 챌린지 에너지의 날 - 가정 에너지 절약, 포스터 그리기
2022. 여름방학 그린에너지 캠프 운영
탄소ZERO 과학 축제 운영 (4학년) 신재생 에너지, 태양광 자동차 경주하기
탄소중립 365운동 3가지 요소(에너지, 쓰레기, 물) 줄이기
생태환경융합교육 (4학년) 태양광 에너지를 활용한 물품 만들어 사용해보기,
(6학년) 신재생에너지 풍력발전기 만들기
1학년 에너지 가게 놀이: 에너지의 특징과 필요성 체험하기
탄소중립 야영수련활동 친환경 에너지(운동, 태양광) 체험학습
관계기관 체험학습 한국전력 미래세대 에너지 교육
에너지관리공단 전문 강사 연계 수업(재생에너지, 에너지절약, 수소자동차 등)
매월 전교직원 대상 체험 위주 연수 실시신재생 에너지 등
기술가정, 과학 국내외 신재생에너지 사례 탐구
신재생에너지 모형물(자가발전기) 만들기
교내 신재생에너지 적용 시설 분석하기
안양시에 신재생에너지 시설 및 정책 제안하기
교내 에너지 지킴이반 운영, 전원끄기 캠페인 운영
친환경 에너지 도시 설계하기
신재생에너지 발전방식을 이용한 물건 만들기
열효율이 높은 열기관 조사하기
신재생에너지와 적정기술
신재생에너지테마파크(1,2학년)
기술가정 효율적인 에너지 활용방안을 선정하여 홍보 티셔츠 제작
친환경 에너지인 풍력을 활용한 자동차 제작하기
우리 학교 에너지 실태조사
탄소발자국 보드게임 게임을 통해 에너지 생산 참여, 에너지가 우리에게 오기까지 어려움과 소중함 인지
제주시(가파도) 에너지 자립마을 가파도 그린라이프 실천
사회 신재생에너지 사례, 절약 방안 조사 및 발표
기술가정 태양광 에너지 원리 이해, 폐품 활용 태양광자동차 만들기
미술 에너지절약을 주제로 자신의 개성을 표현한 캐릭터 제작
학급 및 전교 분리배출 도우미 및 에너지 지킴이 운영
학생자치회 중심 실천활동 학급별 환경지킴이를 통한 에너지절약 캠페인
푸름이 이동환경 교육 프로그램 신재생에너지의 중요성
영어 자원/에너지 절약 영어 포스터 만들기
서울에너지드림센터 교과 연계 탄소중립 환경 체험활동
'넘나듦' 찾아가는 환경교육 대체에너지 '감탄'하기
사회 산업혁명과 산업사회의 형성: 산업혁명의 동력(탄소 기반 에너지)을 조사하고 산업화로 인한 사회문제를 조사한다
영산강유역 환경청 전문가 초청 에너지자원공학과에서 실천 가능한 탄소중립 실천 방향
에너지 데이터 분석 대회
한국-이스라엘 에너지 문제 프로젝트
입체 조형 친환경 건축 모형 실습: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건축물
물리 신재생 에너지 활용 탐구, 수직축 풍력 발전기 제작, 에너지 전환 및 손실 탐구
지역 중고교 진로 연계 Maker-Lab 운영 피지컬 컴퓨팅 및 신재생에너지 탐구
환경동아리 : 도토리공작소(에너지독립단)
지속가능한발전 청소년 에너지 공감 캠프(아주대)
기계과 탄소중립이 실현되는 스마트 시티 만들기
전기과 재생에너지를 이용한 소형 냉장고 제작
사회적 협동조합 '수원 시민 햇빛발전소' 연계 에너지 교육
제로에너지 학교(YMCA)
통합과학 지구를 지키는 3분 발표 : 신재생에너지
융합과학 신재생에너지 활용 방안 탐구
학년별 주제 통합 수업 3학년(에너지/탈핵)
그린나래 환경 영화제 '판도라'시청 후 대체에너지 전환 생각
원자력 발전소 공론화 과정을 통해 이해하는 환경의사결정
초등 5~6학년
교과(사회, 과학, 실과)
에너지, 태양광 자동차, 신재생에너지
이 프로그램은 에너지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최근 개발되고 있는 다양한 에너지로 움직이는 자동차가 왜 필요한지, 기후변화, 화석연료의 문제점과 관련지어 생각해 보게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태양광 자동차 경주 대회를 통해 신재생에너지의 필요성을 활동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고 있습니다.
초등 5~6학년
교과(사회, 과학, 실과)
화석연료, 패시브하우스, 에너지 절약
이 프로그램은 화석연료 사용의 문제점을 이해하고 이를 해결하는 방안에 대해 ‘라운드 로빙 토의토론’ 활동을 통해 찾아보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패시브하우스의 원리를 적용하여 얼음 지키기 활동을 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에너지 절약을 경험해 볼 수 있도록 구성하고 있습니다. 끝으로 에너지 절약 미니북 만들기 활동과 에너지 절약 송 가사 바꿔 부르기를 하면서 에너지 절약 실천 의지를 높이도록 하고 있습니다.
중학교
교과(사회, 과학, 기술·가정)
에너지 절약, 넛지 효과, 에너지 불편 운동
이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넛지 효과, 에너지 불편 운동, OHP 필름으로 영상 만들기 등 에너지 절약과 관련된 다양한 실천 활동을 해보고, 에너지 절약 및 효율적 관리 사례를 대기전력프로그램, 자동차 에너지소비효율, 에너지라벨링을 통해 탐구하도록 구성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에너지 절약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와 실천 의지를 높이고자 하고 있습니다.
중학교
교과(사회, 과학, 기술·가정)
신재생에너지, 학교 에너지 사용량, 에너지 자립학교
이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에너지 자립학교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우리 학교 에너지 사용량이 어떻게 변할지 예상하는 과정에서 신재생에너지의 원리와 필요성을 이해하도록 구성하고 있습니다. 활동으로 신재생에너지가 적용된 미래 에너지 자립학교를 디자인해 보도록 하고 있습니다.
고등학교
교과(세계지리, 통합과학, 융합과학)
기후변화, 재생에너지, 에너지 효율 제도, 에너지 전환
이 프로그램은 기후변화 사례를 통해 온실가스 감축의 필요성 및 재생에너지의 장단점과 분야별 에너지 효율 제도의 의미와 개념을 이해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에너지 전환의 개념과 필요성을 이해하고 중요성을 인식하도록 구체적 활동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활동은 기후변화 뉴스 Top 5 선정하기, 우리나라에서 사용가능한 에너지원의 순위 정해보기, 에너지 효율 향상과 관련된 기관의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관련 제도 조사하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고등학교
교과(사회문화, 통합과학, 융합과학, 공학일반)
제로에너지하우스
이 프로그램은 에너지 자립 마을 사례를 조사하고 우리 마을과 비교해본 뒤, 우리 지역의 신재생에너지에 대해 알아보고,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한 에너지 자립 마을을 디자인해 보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미래의 에너지 관리 시스템인 스마트 그리드의 의미와 특징을 이해하고, 스마트 그리드가 적용된 산업, 수송, 건축, 기기 등의 미래 모습을 상상하여 표현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초등학교
에너지 절약, 기후변화, 신재생에너지, 탄소중립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에너지 교육 영상입니다.
총 8차시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10분 내외의 동영상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차시별 영상 제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1차시 - 에너지의 이해
2차시 - 에너지와 기후변화
3차시 - 전기요금과 에너지 절약
4차시 - 똑똑한 에너지 절약
5차시 - 깨끗하고 안전한 신재생에너지
6차시 - 신재생에너지의 활용
7차시 - 탄소중립
8차시 - 탄소중립 에너지 자립학교
중학교
기후변화, 탄소중립, 재생에너지, 에너지 자립 마을, 에너지와 직업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에너지 교육 영상입니다.
총 8차시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15분 내외의 동영상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차시별 영상 제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1차시 - 자연의 마지막 경고, 기후변화
2차시 - 구해줘! 북극곰
3차시 - 전지적 탄소중립 시점
4차시 - 수소! 그것이 알고 싶다.
5차시 - 재생에너지 PART1
6차시 - 재생에너지 PART2
7차시 - 에너지 자립 마을
8차시 - 에너지와 직업
고등학교
기후변화, 탄소중립, RE100, 신재생에너지, 제로에너지스쿨, 그린뉴딜, 스마트그리드, 에너지 자립 마을, 에너지 창작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에너지 교육 영상입니다.
총 8차시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15분 내외의 동영상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차시별 주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1차시 - 에너지와 화석연료
2차시 - 기후변화와 에너지
3차시 - 탄소중립과 RE100
4차시 - 탄소중립과 신재생에너지
5차시 - 제로에너지스쿨 만들기
6차시 - 그린뉴딜과 스마트그리드
7차시 - 그린뉴딜과 에너지 자립 마을
8차시 - 에너지 창작
유치원
에너지 생산 및 절약
이 프로그램은 그림책, 동화를 만드는 활동으로 어려울 수 있는 기후변화 활동을 쉬고 재미있게 풀어가고자 합니다. 또한, 노원에코센터 시설(에너지 생산 및 절약 요소) 탐방 체험을 통해 에너지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하고, 에너지절약 방법을 제시합니다.
초등학교
기후변화, 신재생에너지, 태양광자동차, 조력발전소
이 프로그램은 기후변화와 에너지에 대해 알아보는 것뿐만 아니라, 신재생에너지 체험 활동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체험 활동으로는 키트를 이용한 태양광자동차 만들기와 조력발전소 방문 체험이 있습니다. 체험 후에는 에너지 절약 실천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초등학교, 중학교
신재생에너지, 태양광에너지
이 프로그램은 태양광 에너지 키트 조립 활동을 포함하여 신재생에너지를 실제로 만지고 경험해볼 수 있도록 구성하고 있습니다. 에너지 전환의 필요성과 신재생에너지의 종류에 대해 알아본 후 키트 조립 활동으로 이어집니다. 이후, 학습 내용을 퀴즈로 확인하고 에너지 절약 실천방법 발표로 구성됩니다.
중학교
코딩, 탄소중립, 재생에너지
이 프로그램은 재생에너지를 코딩을 활용하여 탐구하는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후변화와 탄소중립의 개념에 대해 교육한 뒤, 재생에너지의 의의와 종류를 알아봅니다. 관련 개념을 학습한 후, 오조봇 코딩을 활용하여 재생에너지 획득하는 활동을 하게 됩니다. 코딩과 에너지 교육을 함께 경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특징인 프로그램입니다.
유치원
에너지 생산 및 절약
이 프로그램은 그림책, 동화를 만드는 활동으로 어려울 수 있는 기후변화 활동을 쉬고 재미있게 풀어가고자 합니다. 또한, 노원에코센터 시설(에너지 생산 및 절약 요소) 탐방 체험을 통해 에너지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하고, 에너지절약 방법을 제시합니다.
초등학교
기후변화, 신재생에너지, 태양광자동차, 조력발전소
이 프로그램은 기후변화와 에너지에 대해 알아보는 것뿐만 아니라, 신재생에너지 체험 활동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체험 활동으로는 키트를 이용한 태양광자동차 만들기와 조력발전소 방문 체험이 있습니다. 체험 후에는 에너지 절약 실천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초등학교, 중학교
신재생에너지, 태양광에너지
이 프로그램은 태양광 에너지 키트 조립 활동을 포함하여 신재생에너지를 실제로 만지고 경험해볼 수 있도록 구성하고 있습니다 . 에너지 전환의 필요성과 신재생에너지의 종류에 대해 알아본 후 키트 조립 활동으로 이어집니다. 이후, 학습 내용을 퀴즈로 확인하고 에너지 절약 실천방법 발표로 구성됩니다.
중학교
코딩, 탄소중립, 재생에너지
이 프로그램은 재생에너지를 코딩을 활용하여 탐구하는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후변화와 탄소중립의 개념에 대해 교육한 뒤, 재생에너지의 의의와 종류를 알아봅니다. 관련 개념을 학습한 후, 오조봇 코딩을 활용하여 재생에너지 획득하는 활동을 하게 됩니다. 코딩과 에너지 교육을 함께 경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특징인 프로그램입니다.